원주시, 일상돌봄서비스 이용자 모집 안내

양현모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7 09:20:02
  • -
  • +
  • 인쇄
청․중장년들의 지친 삶을 보듬고, 희망찬 내일을 응원하다
▲ 원주시청

[뉴스앤톡] 원주시는 질병 및 부상, 가족 부양 부담으로 본인의 미래를 계획하지 못하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청년,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일상돌봄서비스를 이번 달부터 시행한다.

지원 대상은 질병,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청‧중장년(19~64세) 또는 질병, 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며 그로 인해 생계책임을 지고 있는 청년(13~39세)과 가족이다.

지원 내용은 재가 돌봄 및 가사 등 기본 서비스와 병원 동행, 심리지원, 주거 환경 안전관리 서비스 등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인력이 이용자 가정을 방문하여 일정 시간 내에서 돌봄, 가사 지원을 탄력적으로 제공하며, 이용자 여건․상황에 따라 최대 월 72시간을 제공한다.

특화 서비스는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병원 동행, 심리 지원, 주거환경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대 2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신청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나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발생한다.

서비스 기간은 기본 6개월, 최대 3년까지 가능하며, 대상자로 선정시 이용권(전자바우처)를 발급받아 사용하면 된다.

신청 방법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가족을 돌보느라 본인의 꿈과 미래를 잠시 접어둔 우리 청․장년분들의 지친 삶을 위로하고 희망찬 내일을 위해 다시 도약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