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5‧·6학년 1학기 서․논술형중심 과정중심 평가 도움 자료집 개발·현장 보급

정충근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2 10: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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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용 서․논술형 과정중심 평가 도움 자료 선제적 보급
▲ , 5‧·6학년 1학기 서․논술형중심 과정중심 평가 도움 자료집 개발·현장 보급

[뉴스앤톡] 경북교육청은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과 초등학교 2026년용 5‧6학년 1학기 서․논술형 과정 중심 평가 도움 자료집을 개발하여 12월 현장에 미리 보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에 맞추어 선제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특히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단순 지식의 암기보다 개념을 기반으로 한 학생의 수행 과정과 사고 과정을 중시하는 현재 교육 패러다임을 반영한 것으로, 교실 수업과 서․논술형 과정 중심 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자료다.

경북교육청은 이미 2024년 1~2학년 및 3학년 1학기 서‧논술형 과정 중심 평가 도움 자료집을 개발·보급한 데 이어, 2025년 8월에는 3학년 2학기 자료집을 보급한 바 있다.

자료집을 활용해 본 초등학교 교사는 “평가 문항이 수업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라며 “특히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문항이 학생들의 표현력과 사고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자료집은 교사가 수업 현장에서 학생 대상 서․논술형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할 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학생의 학습 과정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성장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서․논술형 과정 중심 평가 도움 자료집의 지속적인 개발과 보급을 통해 △교사의 수업 및 평가 전문성 강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안착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서․논술형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핵심 수단”이라며 “이번 자료집 보급을 통해 교실 수업이 단순한 결과 측정을 넘어 학습 과정 자체를 존중하고, 학생 개개인의 미래 역량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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