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배움과 삶을 담은 학교 공간혁신 사례 한눈에

정충근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2 10:15:09
  • -
  • +
  • 인쇄
`세종꿈마루 공간혁신' 16교 사례 담은 기록집 제작
▲ 2024~ 2025년 세종꿈마루 사례기록집 표지

[뉴스앤톡]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세종꿈마루 공간혁신 사업의 추진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2024~ 2025년 세종꿈마루 사례기록집’을 제작하여 배포한다.

세종꿈마루 공간혁신 사업은 학교 수업과 연계한 공간 활용을 목표로, 학생과 교직원 등 공간의 실제 사용자가 설계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학교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획일적인 공간 개선 방식에서 벗어나,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한 참여 중심의 공간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례기록집에는 2024년에 사용자 참여 설계를 진행하고, 2025년에 공사를 완료한 16개 학교의 공간 조성 사례가 수록되어 있으며, 사용자 참여 설계를 기반으로 한 기획부터 설계, 조성, 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담았다.

사례기록집은 학교별로 ▲꿈을 그리다 ▲공간을 만들다 ▲삶을 채우다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꿈을 그리다’ 영역에서는 공간 조성 이전의 모습과 함께 학교 구성원이 인식한 공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사진과 설명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공간을 만들다’ 영역에서는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과 공간 구상 내용을 중심으로 삼차원(3D) 이미지 등을 활용해 공간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담았다.

‘삶을 채우다’ 영역에서는 조성된 공간과 이를 실제로 활용하는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사진으로 수록하여 공간혁신 이후 학교 현장의 변화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최호연 교육시설과장은 “세종꿈마루 공간혁신 사례기록집은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공간을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 온 과정을 기록한 의미 있는 자료”라며, “공간은 단순한 시설이 아니라 교육과 삶을 담는 그릇인 만큼, 이번 사례기록집이 학교 공간혁신의 방향을 공유하고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고,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공간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례기록집은 기후 변화 대응과 인쇄비 절감을 위해 최소 수량만 인쇄하여 배포하며, 보다 많은 교육공동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청 누리집 내 교육시설과 부서 자료집에 전자책(E-Book)과 피디에프(PDF) 형태로 게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