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자율방재단 재난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실시

정충근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4 11:15:35
  • -
  • +
  • 인쇄
한국방재협회와 협업 통해 실효성 높은 교육 추진
▲ 부천시 자율방재단이 재해구호 전문교육을 받고 있다.

[뉴스앤톡] 부천시는 지난 22일 인천 중구에 소재한 더위크앤리조트에서 자율방재단원 50명을 대상으로 ‘2025년 부천시 자율방재단 재해구호 전문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재난 전문기관인 한국방재협회가 운영을 맡았으며, 자율방재단의 실무 역량을 높이고 재난 구호의 체계적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과정은 전문 강사진의 지도 아래 재난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재해구호 법령 및 제도 △전문인력의 임무와 역할 △재난 상황에서의 갈등 관리 및 적용 방법 △재난 심리 및 트라우마의 이해 △재난 발생 시 응급처치법 및 심리적 응급처치 실습 등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진행된 교육을 통해 재해구호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 대응 역량을 키웠다. 특히 교육 종료 후에는 수행평가와 설문조사를 실시해 교육의 효과성을 점검했다.

김태웅 부천시 자율방재단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단원들이 재난 현장에서 해야 할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기후 재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훈련을 실시해 지역 안전을 지키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상수 부천시 재난안전과장은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을 지속해 지역 재난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재난 발생 시 자율방재단이 중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천시는 앞으로도 자율방재단이 지역 안전의 핵심 주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