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특례시, 시민 대상 먹거리 인식 설문조사 실시… 먹거리위원회 주관으로 시민 의견 수렴

정충근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14:10:09
  • -
  • +
  • 인쇄
시민 의견 수렴 통해 지역 먹거리 정책 현황과 요구 파악
▲ 화성시민 먹거리 인식 설문조사 포스터

[뉴스앤톡] 화성특례시는 오는 30일까지 시민들이 체감하는 지역 먹거리 정책 수준과 관심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화성시 먹거리위원회 주관 ‘화성시민 대상 먹거리 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화성시 먹거리위원회는 생산자·소비자·전문가·공무원이 함께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 먹거리 정책을 논의하는 민관 협의체로, 화성시 먹거리종합계획의 수립·변경·시행평가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설문조사는 ▲제2차 먹거리종합계획과 연계한 시민 인식 조사 ▲먹거리위원회 역할 홍보 ▲먹거리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핵심 정보 수집 ▲시민 참여와 관심 향상 등을 목표로 추진됐다.

설문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며, 먹거리종합계획과 연계된 기본 문항을 포함해 총 20문항 내외로 구성된다. 시민들이 실제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느끼는지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생산 ▲식품안전 ▲먹거리 ▲사회적경제(가공·유통) ▲공공급식 ▲식생활교육 ▲홍보 ▲먹거리복지 ▲상생 ▲환경 등 먹거리위원회 6개 분과에서 직접 작성한 특화 문항이 포함돼 있다.

시는 지역 먹거리 정책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도를 높이기 위해, SNS 활용, 지역 커뮤니티 협력, 로컬푸드직매장 오프라인 홍보 등을 통해 설문조사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신태식 농식품유통과장은 “이번 설문을 통해 시민들이 어떤 먹거리 정책을 가장 필요로 하고 체감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해, 향후 화성시 먹거리정책과 먹거리위원회의 방향 설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 제2차 먹거리종합계획(2024-2028)』은 ‘한 생명도 소외되지 않는 화성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지속가능한 화성 먹거리’를 비전으로 하며, 지향가치 및 전략목표의 핵심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5대 지향가치는 건강, 보장, 상생, 공동체, 생태이며, 5대 핵심가치는 ▲안전하고 영양이 충분한 먹거리로 시민 건강 증진 ▲먹거리를 기반으로 시민의 기본적 삶을 보장 ▲먹거리 경제를 통해 도농상생·지역상생 실현 ▲먹거리를 기반으로 100만 시민의 사회적 관계 강화 ▲선순환 먹거리 체계를 구축해 기후정의를 실현 등이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