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본청 및 소속기관 담당자 70여 명 대상 실무 교육 실 |
[뉴스앤톡] 경북교육청은 26일 본청 행복지원동 연화관에서 본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의 정보공개 및 민원 업무 담당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정보공개 및 민원 업무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일선 현장에서 정보공개 및 민원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실무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실을 예방함으로써 대국민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불필요한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내용으로 구성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정보공개 처리 방법과 결정통지 예시 △공개 결정 사례 및 행정심판 재결례 △사전정보공표 및 원문 정보 공개율 제고 방안 △민원인 응대 요령 등이다.
특히 최근 민원 유형이 복잡․다양해지는 현실을 반영해, 현장 중심의 처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정보공개 청구 및 국민신문고 민원을 효율적이면서도 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담당자들이 관련 법령과 지침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민원인의 알 권리를 충실히 보장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정보공개와 민원 업무는 도민과 직접 소통하는 교육청의 얼굴과도 같은 중요한 분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담당자 교육을 통해 신뢰받는 경북교육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