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소방서, 겨울철 화목보일러 화재 예방 당부

정충근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6 17:10:23
  • -
  • +
  • 인쇄
▲ 나주소방서, 겨울철 화목보일러 화재 예방 당부

[뉴스앤톡] 나주소방서(서장 신향식)는 최근 기온 하강으로 화목보일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경 나주시 반남면의 한 주택에서 화목보일러 취급 부주의로 인해 주변 쓰레기와 장작에 불이 옮겨 붙는 화재가 발생한 바 있다. 다행히 집주인이 소화기 4개로 초기진화를 실시하면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농촌이나 단독주택에서 주로 사용되는 화목보일러는 장작 등 고체연로를 사용하는 난방기기로, 유지비용이 경제적이고 관리가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불티가 주변으로 튀거나 재의 처리 미흡으로 내부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하는 경우 화재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편이다.

이에 나주소방서는 화목보일러 화재예방을 위해 ▲보일러로부터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가연물 보관 ▲연통 및 배연구 정기적인 청소 ▲보일러 주변 소화기 또는 물동이 비치 ▲재 처리 시 잔불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신향식 나주서장은 “화목보일러는 겨울철 따뜻함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난방기기이지만 작은 부주의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며“철저한 관리와 안전수칙 준수를 통해 안전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