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디지털로 모두를 밝히다”2026 특수교육 디지털-이음 연수실시

정충근 기자 / 기사승인 : 2026-06-23 18:40:11
  • -
  • +
  • 인쇄
질문과 상상으로 함께하는 성남특수교육, 디지털로 내일을 잇다
▲ 성남 특수교육 디지털-이음 프로그램 중 통합교육 맞춤형 특강 진행 모습

[뉴스앤톡]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는 6월 23일 관내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2026 성남 특수교육 디지털-이음 연수’의 첫 번째 과정인 ‘[연결] 디지털로 세상을 잇는 보편적 설계’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사의 디지털 활용 역량과 수업 설계 전문성을 높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개별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첫 번째 연수는 ‘모든 학습자를 위한 포용적 기술 접근’을 주제로 안지훈 강사(SeeD 특수교육디지털교육협회장)의 특강이 진행됐다. 강사는 AI 활용, AR 사물 인식, 키오스크 수학 수업 등 현장 적용 사례 공유로 에듀테크가 ‘포용적 교실’을 만드는 핵심 수단임을 강조해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는 역량 강화 단계에 따라 세 가지 과정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첫 번째 [연결] 과정에서는 통합교육,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 수업 및 평가를 주제로 맞춤형 특강이 진행되며 두 번째 [성장] 과정에서는 관내 특수교사 17명을 선정해 15시간 동안 실행학습 중심의 ‘탐구공동체 실천 연구’를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디지털 활용 교수학습 전문가를 양성한다.
마지막으로 [나눔] 과정에서는 디지털 성과 공유회를 통해 현장 중심 교수학습 모델을 공유하고, 협력적 특수교사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성남교육지원청 한양수 교육장은 “디지털 기반의 보편적 학습 설계가 교실에 더욱 깊이 뿌리내리길 바란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 현장이 미래 교육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교육의 모델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성남 지역 특수교육의 디지털 전환과 교사의 전문성 내실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